처음엔 신기하기도 하고 한동안 안정기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여 사용해 보지 않았다. 평소 회원 가입 하는 걸 좋아하지 않기도 하고, 뉴스나 지인들 통해 카더라 정도의 정보만 들은게 벌써 2년이다. 생성형 AI는 특화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고, 최근 들어 다양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AI 학습법이나 활용법 등을 공유하는 고급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는것 같다. 과도기라고 해야 할까? 수십개 되는 AI를 사용해 보려면 다 가입해야 하는걸까 하던 와중에, SK에서 개발한 에이닷이 여러개의 생성형 AI를 붙여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최근에서야 활용하기 시작했다.
통신사는 SK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이전부터 서비스 해 오던 에이닷 어플은 처음이라 와이파이 되는 환경에선 통화내용을 자동 저장하고 내용을 요약까지 해주는 기능부터 사용중이다. 얼추 내용이 맞는것도 있고 우스꽝 스러운 내역을 보고하기도 해서, 통화후엔 은근히 통화내용을 어떻게 요약해서 보여줄까 기대될때도 있다.
SK 이용자는 무료!
에이닷에서 제공되는 생성형 AI들은 크게 6가지이며, 멀티LLM 에이전트로 들어가 보면
- ChatGPT
- 4o mini : 빠르고 가벼운 작업을 위한 4o 경량화 모델.
- 4o : 창의적 문제 해결 가능한 고급 언어 처리 모델.
- o1-mini : 제한된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o1의 경량화 모델.
- o3-mini : 과학, 수학, 코딩 성능에 최적화된 특화 모델. - Perplexity
- Sonar : 실시간 검색 결과와 출처 제공.
- Sonar Pro : 실시간 검색 결과와 출처를 제공하는 고급 검색 모델 - claude
- 3.5 Haiku : 빠른 응답과 향상된 글쓰기 및 추론 기능 제공.
- 3.5 Sonnet : 코딩과 복잡한 추론에 강함.
- 3 Opus : 복잡한 워크플로우와 데이터 분석 가능. - Gemini
- 2.0 Flash : 빠른 응답과 강화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모델 - 최근 추가된 Liner
- Pro : 문장 단위로 팩트 체크해주는 정확도 높은 검색 모델 - 그리고 A.X : SKT 대화형 LLM으로 안내되어 있고 볼때마다 추가되고 있다.
GPT의 유료버젼인 GPT 4o도 포함되어 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 회원가입을 좋아하지 않기에 기존 SK 멤버쉽 계정만으로 유료버젼의 생성형 AI도 활용해 볼 수 있는건 크나큰 장점이 아닐 수 없다.
세팅없이 앱을 열면, 시간에 따라 제안하는 내용이 나온다.
식사시간 근처 열었던 건지, 위치기반으로 근처 식당을 안내해 주었던 기억이다.
스킵하고, 떨리는 마음으로 제일 처음 생성형 AI에게 던진 질문은,
'식사 후 뱃살빼는 스트레칭 3가지' 였다.
첫 질문이 운동이여서 운동이 학습된 건지, 이후 관련없는 다른 질문에 뜬금없이 운동 관련 내용이 말미에 추가되어 있었다. ㅎㅎ
에이닷 단점
- 저장 기록 확인은 한달 - 기존 생성형 AI를 제대로 활용해 본 적 없어 확실한 비교가 되진 않겠지만, 대화 기록이 한달만 가능한 것 같다. 삭제되기 전 대화를 백업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겠다.
- 질문 한번에 5개의 답변 제공 - 최근 여행 계획이 있어, 여행 일정을 생성형 AI 종류별, 버젼별로 비교해 보기 위해 시도했었다. 결론은 5번까지만 가능하다. 동일 질문에 대해 5번인지, 하루에 5번인지 테스트 해보진 않았다. 초심자에게 권하는 컨텐츠니 전문가 분들은 스킵해 주시기 바란다. :)
- SKT 통신사 이용자만 사용 가능 - 이 부분이 제일 큰 단점인 듯하다.
에이닷 장점
AI에 대해 이제부터 알아보는 사용자라면, 입문용으로 시작하기에 좋을 것 같다.자주 사용하는 유저라면, 여러 AI 계정들 로그인하는 번거로움을 벗어나 에이닷 하나로 5개의 답을 얻을 수 있으니 활용 안 할 이유 없지 않을까.
다음 에이닷 컨텐츠는 활용사례와 세팅 튜토리얼을 포스팅 해 보려 한다.